리뷰

스카이미디어 55인치 무한부팅 셀프 수리

소울바로 2022. 9. 16. 23:57
728x90

안녕하세요
TV가 어느날 로고만 나오고 꺼졌다 켜졌다 하면서 부팅이 되지않는 증상이 시작되었어요.
중소기업 TV 인데다 설상가상 스카이미디어 회사부도로 AS접수할수 있는곳도 없는상태로 뭐가 문제인지 분해해보자 생각해놓고 미루고 미루다 이번에 드뎌 마음먹고 분해를 시작

참고로 전 태어나서 TV분해를 처음 해보는거에요.

우선 분해하기전 모델명 체크
모델명 : 스카이미디어 SE-55JAD11

이제 뒷면에 있는 나사 20개가량을 풀자 분리가 되네요.

어라 근데 생각했던거 보다 굉장히 간단하게 생겼네요.
우선 혹시몰라 먼지청소후 다시 전원을 넣고 테스트 해봤는데 역시나 같은증상 ㅠ
부팅 과정중에  다음단계로 못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구글링 열심히 해본결과 이런경우 AD보드 롬펌을 진행하거나 AD보드 교체를 해야 한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먼저 AD보드명 검색 제티비는 T.EMU380.81 이라는 AD보드네요.
알리익스프레스 검색해도 동일한 보드가 없어서 구글에 검색해보니 옥션중고에서 판매중인게 하나 있어서 패널명 확인후 구매 했어요.

문제의 바로 요녀석 이에요.
AD보드 또는 영상보드라고 부르네요.
이 영상보드에 롬 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저장하는 작은 8핀 칩이 있는데 그칩에 펌웨어가 잘못되어서 무한부팅이 되는것이였어요.

지난번에 옥션에서 샀던 AD보드가 제 LG패널인데 삼성패널용이 와서 다시 반품후 구매하여 조립했습니다.

드디어 정상작동을 하네요.


이렇게 화질도 좋게 부팅도 잘되고 직접 고치니 뿌듯하네요.
혹시 티비가 무한부팅이 된다면 어렵지 않으니 직접수리를 해보시길 추천드려요.